이OO 수강생
[스마트웹&콘텐츠개발] 풀스택 자바웹개발자(프론트엔드&백엔드)

-
Q1
간단한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이젠컴퓨터아카데미 김포점에서 비전공 풀스택개발자 수업을 수강중인 이승호입니다. 신소재공학을 전공했고 졸업 후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찾아왔습니다.
-
Q2
수업과정 중 개발된 프로젝트
저희 팀은 자바를 베이스로 한 그룹웨어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능은 전자결재시스템, 공지/서식게시판, 인사, 회계, 근태관리, 메신저, 복지몰 등이 있습니다.
-
Q3
코딩을 배우게 된 계기
대학에서 전공의 방향성이 저와 맞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나서 졸업 후 어떤 직종에 종사해야 미래가 안정적일 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 와중에 떠오른 것이 프로그래밍이었습니다. 앞으로 많은 직업들이 기계나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된다면 대체할 기계의 소프트웨어나 인공지능을 만드는 사람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
Q4
비전공자 입장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느낀 자신의 발전 정도. 최종 작업물에 대한 개인의 평가와 자아인지
저는 프로그래밍에 대해 어떤 수업도 들은 적 없습니다. 물론 강의 시작 전에 프로그래머들의 책을 읽어보면서 개발자가 어떤 일인지 공부하긴 했으나 프로그래밍을 배워보는 것은 처음입니다. 그 상태에서 6개월간 수업을 듣고 프로젝트를 거의 마무리한 상태인데 일단 코드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깃허브나 스택오버플로우에 올라온 코드들 검색해서 읽어보고 어떤 구조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기능의 구조를 설계하고, 그 설계에 맞춰 논리적으로 코드를 짤 수 있게 되었습니다. html과 css도 다룰 수 있고 자바스크립트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부분만 독학으로 공부해서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계획했던 기능들은 다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만들면 만들수록 부족한 부분, 수정해야 할 부분이 보였고 일부는 수정하고 추가하는데 성공했으나 나머지는 이때까지 만들어둔 프로그램 구조를 완전히 변경해야 하는 부분이라 시간 내로 만들 방법이 없어서 우회적으로 구현해야 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고육지책인데, 반대로 이런 경험을 통해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처음 설계가 얼마나 중요한 지 뼈저리게 느꼈습
-
Q5
교육진행 중 좋았던 점
강의와 프로젝트를 다른 방식으로 지도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강의를 들을 때는 '안되면 될 때까지'를 표어로 정말 이해 될 때까지 여러번 설명해주시고 질문도 강의 끝나고 나서까지 받아주시고, 프로그래밍 언어가 업데이트 되서 바뀌는 아주 작고 사소한 부분까지 짚어주시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할때는 방향만 잡아주시고 직접 코드를 짜게 해주셨습니다. 예를 들자면 한 기능이 자바 코드로는 도저히 구현이 안 되서 어떻게 만들어야 하냐고 여쭤봤는데 자바 코드만 가지고 만드는 게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이 기능은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 쪽으로 고민해봐라. 이 책을 참고하는 게 좋다. 라는 식인거죠.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해주시고 원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프로젝트 진행하는 동안 코드를 직접 가르쳐 주신 적은 없습니다. 처음엔 답답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그렇게 해서 제 능력이 더 발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Q6
전체적인 교육과정의 만족도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저는 물론 개발자로 취업을 하겠지만 설령 다른 길을 가게 되더라도 지난 6개월이 아까울 것 같지는 않습니다.
-
Q7
취업의지 및 취업루트, 취업연계 등에 대한 간단한 소개
저는 올해 크리스마스 전에 출근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취업 준비시 학원에서 자소서와 이력서를 작성하는 것을 도와주시고 피드백을 주십니다. 또한 학원에 들어오는 여러 회사들의 면접 제안서를 학생들에게 보내주셔서 취업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Q8
마무리 멘트
이젠아카데미에 많이 들어오셔서 제 후배가 되어주세요~~~!!!!